하고싶은 얘기/일상 꿀팁 🍯

[예비군] 학생 / 동원 / 동미참 / 기간 / 연차 /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자

JM 2023. 10. 2. 19:24
반응형

많은 예비역 분들이 군대를 다녀오시면서 전역의 짜릿함을 느끼고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사회에 나와 생활하던 중 예비군 통지서를 받게 되면 왠지 모를 슬픔과 분노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예비군의 종류와 기간, 연차,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겠습니다.

1. 예비군 종류

2. 예비군 기간과 연차

3. 예비군 훈련

4. 마무리 말

 


예비군 마크

1. 예비군 종류

우선 예비군은 유사시에 소집하여 전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군인이다!라고 알고 계시면 되겠는데요.

예비군은 다 똑같지만 받는 훈련에 따라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1. 학생 예비군

학생예비군은 365일중 절반 이상을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신분으로 재적하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즉, 1학기(+ 겨울학기 or 여름학기)를 이수한 뒤 2학기에 휴학할 경우, 혹은 1학기를 수료하고 졸업(코스모스)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1-2. 동원 예비군

예비병력을 동원해서, 현역과 같은 수준으로 교육훈련에 임하게 하는 훈련형태를 뜻합니다.

훈련 통지서도 '병력동원훈련 소집통지서'같은 거창하고 두툼한 것이 날아오며, 때로는 동원부대 지휘관의 '지휘서신'이 날아오고 훈련 시간은 2박 3일(28시간)이며 동미참 훈련보다 힘들게 훈련을 한다고 합니다.

 

1-3. 동미참 예비군

 미참가자 훈련이며, 동원미지정된 1~6년차 예비군이 받는 훈련입니다.

드물게 동원지정 예비군도 일정조건에 해당되면 받는 경우도 있다.
육군 병 신분 기준으로, 동원훈련과 다르게 2박 3일 입영제 훈련이 아닌, 출퇴근제 훈련으로 1~4년 차는 4일 동미참훈련을, 5~6년 차는 1일 8시간짜리 기본훈련과 동대 주관의 전반기, 후반기 작전계획(작계) 훈련이 있습니다.

 


 

2. 예비군 기간과 연차

많은 분들이 나는 언제까지 예비군 훈련을 받아야 하지? 예비군 연차는 어떻게 세는거지 하는 궁금증이 있으실 텐데요.

1. 연차라고 한다면 전역한 다음 해를 1년 차로 보게 됩니다.

ex) 2023년 1월~12월 전역자는 2024년이 예비군 1년차

 

2. 예비군 훈련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역 이후 1년 차부터 4년 차까지는 동원 지정자는 연간 28시간(2박 3일 입소), 동원 미지정자의 경우 연간 36시간으로 출퇴근하며 훈련을 받아야 한다.

- 그 후 5년 차와 6년 차는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향방 기본 훈련과 향방 작계 훈련을 합해 연간 20시간 정도의 훈련을 받는다.

- 이후 7년 차와 8년 차에는 실제 훈련이 없다.

- 8년차 이후에는 40세까지 민방위대에 편입되어, 1년 차부터 4년 차까지는 연간 4시간의 민방위훈련, 그 후에는 연간 1시간의 비상소집훈련을 받는다.

 

예비군 훈련은 장교, 간부, 병 출신의 경우 모두 다르니 이점 유의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3. 예비군 훈련

예비군 훈련을 생각하시면 엄청나게 힘들고 현역병과 같은 훈련을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예비군 훈련의 경우 교관마다, 훈련장마다 훈련 스타일이 다르고 강도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훈련에 대한 상세한 후기 및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s://it-jm.tistory.com/192

 

예비군 훈련 2박 3일 후기(준비물 / 훈련 일정 / 훈련비 / 휴대폰 사용 / 조기퇴소 / 가점 / BX 이용 /

필승! 2023 병 동미참 예비군을 수원 10 비행단으로 다녀오게 되면서 알게 된 필수정보 및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바쁜 선후배 예비군님들을 위해 글 머리에서는 필수정보 글 중간에서는 2박 3일

it-jm.tistory.com


4. 마무리 말

많은 전역자 분들께서 예비군에 대해 상세한 설명이나 지식 없이 훈련만 가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예비군의 기간과 연차 및 훈련 내용을 통해 좀 더 많은 분들이 자신의 예비군 일정에 대해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후에는 예비군 관련하여 일정조정, 예비군 등록, 전입신고, 민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써 볼 예정이니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예비군 관련하여 추가로 궁금하시거나 도움이 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