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싶은 얘기/맛집, 후기 모음전 🍽️

예비군 훈련 2박 3일 후기(준비물 / 훈련 일정 / 훈련비 / 휴대폰 사용 / 조기퇴소 / 가점 / BX 이용 / 꿀팁)

JM 2023. 6. 25. 13:42
반응형

공군마크

필승!

2023 병 동미참 예비군을 수원 10 비행단으로 다녀오게 되면서

알게 된 필수정보 및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바쁜 선후배 예비군님들을 위해

글 머리에서는 필수정보

글 중간에서는 2박 3일간의 생활에 관해

글 마무리에서는 꿀팁과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 필수적인 정보

1) 입영 시

13시까지 입영을 해야합니다.
10비의 경우는 대중교통은 정문, 자차는 별도 지정해 주는 위치로 입영하셔야 합니다.
특히 13시 전까지 입영을 못하시면 -7점의 감점을 얻기 때문에 조기퇴소는 절대 못하시니 이 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정문 입영자와 자차 입영자 모두 입영, 퇴소의 순서는 같습니다.
자차라고 늦게 내보내주고 정문이라고 늦게 내보내주는 경우는 없습니다.
각각의 버스로 수송해 주기 때문에 입영 방법의 차이로 딜레이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가장 큰 이유!!!!)
 

2) 생활용품

첫째 날에 생활용품 구매자 및 과자 구매자에 한해서 BX를 열어줍니다.
만약 생활용품을 가져오지 않으셨다면 간단한 세면용품은 BX에서 사도 되지만 BX대기줄이 상당히 기므로 미리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준비물: 2박 3일간 입을 옷, 수건, 세면용품, 생활관에서 입을 옷
생활관에 가게 되면 슬리퍼가 있지만 언제 세척했는지 모르므로 슬리퍼를 지참해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여름이 가까워지면 모기가 많아지므로 잘 때 입을 긴팔 외투를 하나 챙겨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가점

입영 시 모두가 0점의 가점을 가지고 시작하게 됩니다.(지연 입영자 제외)

  1. 생활관장 +5점,
  2. 훈련점수(화생방 합:10점, 불합:9점), (사격 합:20점, 불합:15점)
  3. 직무교육(간부 재량 +1점)
  4. 옐로카드(생활규칙 미준수 시 -1점)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생활하게 되는데 대부분 사격 합격이면 조기퇴소를 하게 됩니다.
합격의 기준은 3발 이상 명중 및 집탄입니다.
 
방장을 하게 되면 훈련 합, 불합여부와 상관없이 1시간 조기퇴소를 시켜줍니다.
개인적인 사유(진단서, 사유 등)로 훈련에 미참여 시 조기퇴소 대상에서는 제외됩니다.
 

4) 피복

입영 시 군복 및 모자, 군화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대여는 해주지만 본인의 피복을 들고 가지 않았을 시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어 보였습니다.(잘 모르겠음)

 

4) 훈련비

훈련비는 기본 훈련비 + 훈련장으로부터 자택까지의 거리마다 차등지급으로 주었습니다.

훈련 마지막 날 퇴소날에 받았으며 약 9만원 가량이 지급되었습니다.

 

반응형

★ 2박 3일간의 생활

1) 일정

  1. 첫째 날에는 입영 후 16시까지 입단식 및 교육, 이후 방장선출 및 생활관 이동을 진행했고 17시 30분부터 석식 및 BX을 운영했습니다. 이후 19시부터 21시까지 다시 교육이었습니다.
  2. 둘째 날에는 09시부터 군사훈련(사격,화생방,기지방어) 점심, 석식 후 18시에 공식 일정이 끝나고 추가교육자는 19시부터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3. 셋째 날에는 생활관 점검 및 무한교육의 연속이었습니다.

2) 핸드폰

모두가 바라는 핸드폰 사용 시간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첫째 날 21시 ~ 둘째 날 09시
  2. 둘째 날 18시 ~ 셋째 날 09시
  3. 퇴소 1시간 전 돌려줍니다.

이렇기 때문에 새벽에 핸드폰 하고 교육 때 자야지 하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
군대에 들어가면 10시만 돼도 졸음이 쏟아지는 병에 걸리기 때문에 많이 버텨도 새벽 2시입니다...
 
그리고 둘째 날 군사훈련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컨디션 조절도 잘하시길 바랍니다.

 

★ 꿀팁 및 후기

1) 꿀팁

  1. 귀찮은 걸 싫어하거나 사격에 자신이 있는 게 아닌 이상 방장은 무조건 하려고 해라
  2. 첫째 날 BX는 17시 30분에 열리지만 줄이 기므로 오픈런을 하던지 미리 줄을 서라
  3. 둘째 날 BX는 18시부터 BX가 열리지만 이미 줄을 서는 사람이 많으므로 천천히 가서 줄이 길지 않을 때 가라
  4. 사격은 대기 중에 미리 눈을 감고 본인이 사격하는 상상 및 호흡을 연습하면서 사격해라
  5. 사람이 없는 시간대(BX, 샤워 등)는 알잘딱깔해서 가라(생각보다 몰리는 게 심함)
  6. 주변 사람과 소통을 싫어하는 사람은 책을 들고 가서 봐라
  7. 생각보다 주변 사람들의 인생얘기나 썰을 듣는 게 재밌으니 호의적이게 대화를 해보는 게 좋다
  8. 옆자리 사람이 담배 냄새나 악취가 많이 나는 편이면 조교에게 잘 말해서 자리를 바꿔달라고 말하면 바꿔준다.
  9. 조교들도 재밌는 사람이 많다
  10. 번호 순서대로 앞번호는 3층, 뒷번호는 1층 생활관을 사용하게 된다.
  11. 번호에 따른 퇴소순서의 밀림은 없다.(모 블로그 글을 보고 내가 호되게 당함 ㅂㄷㅂㄷ)
  12. 수송 특기의 경우 문제의 정답은 "방탄기능" 이다.

2) 후기

2박 3일의 시간워프를 하게 되면서 주변 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시간도 버려보는 좋지만 다시 겪고 싶지 않은 경험이었습니다.
서로를 예비군님, 간부님, 조교님이라 호칭하며 훈훈하게 굴러가는 군대를 보는 이상한 맛도 있었지만
그 시스템의 비효율적인 부분은 집단생활의 문제인지 군대의 문제인지 아직도 모르겠다.
누군가에게는 그저 흘러갈 시간이었을 테지만 누군가에게는 또 다른 배움의 경험이 되는 예비군이 그저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나 또한 그랬듯이 누군가에게 필요한 예비군 정보가 너무 없음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는데 누군가는 이 글을 보고 2박 3일간 예비군을 잘 다녀왔다, 덕분에 잘 다녀왔다, 지금은 이렇게 바뀌었다 같은 댓글을 남겨주면 기쁘겠다.
참고로 나는 사격 만점, 화생방 통과, 직무교육 가점 1점으로 1시간 조기퇴소했다 ㅎㅎ


2박 3일간 고생하실, 고생하신 예비군님들께 이 글을 바치며

필승!

 

추가적으로 예비군의 종류와 기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it-jm.tistory.com/206

 

[예비군] 학생 / 동원 / 동미참 / 기간 / 연차 /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자

많은 예비역 분들이 군대를 다녀오시면서 전역의 짜릿함을 느끼고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사회에 나와 생활하던 중 예비군 통지서를 받게 되면 왠지 모를 슬픔과 분노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번

it-j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