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싶은 얘기/일상 꿀팁 🍯

조기퇴소자가 알려주는 2024 예비군 기간, 훈련 및 꿀팁! 지각하면 어떻게?

JM 2024. 3. 6. 22:37
반응형

요새 길거리에서 예비군 훈련을 가시는 전우분들을 굉장히 많이 보고 있습니다.

병무청은 3월 4일부터 2024년도 병력동원훈련소집(동원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는데요.

예비군 훈련 대상자 기간과 훈련 내용 그 외의 알기 힘든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고, 과연 예비군 훈련에 지각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기퇴소자가 알려주는 2024 예비군 기간, 훈련, 꿀팁, 지각하면?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겠습니다.

1. 예비군 훈련 대상자와 기간

2. 예비군 훈련 내용

3. 예비군 훈련 꿀팁

4. 예비군 훈련장에 지각한다면?

5. 마무리 말

 


1. 예비군 훈련 대상자와 기간

예비군 훈련 대상자는 병을 기준으로 크게 보면 1~4년 차, 5~8년 차입니다.

우선 예비군 연차에 대한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이 전역한 연도 이후, 다음 해부터 예비군 1년 차로 계산합니다.

예) 2023년 전역자는 2024년도가 예비군 1년 차입니다.

예비군 훈련대상별 훈련 기간


 

예비군 훈련의 이름으로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동원훈련과 동미참훈련 모두 2박 3일간 부대에서 숙영 하며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그렇다면 동원훈련과 동미참훈련 둘 중 차이는 뭘까요?

바로 동원지정자는 만약 전쟁 발발 시 지정된 동원 부대로 가야하는 인원이고,

동원미지정자는 전쟁 발발시 동네를 지키는 방위군 같은 개념입니다.

 


 

2. 예비군 훈련 내용

예비군 훈련 시 훈련 내용은 각 부대마다 다르지만 과학화 훈련장의 도입으로 많이 체계적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과학화 훈련장에서는 아래와 같은 훈련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저도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훈련이기에 올해는 한번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도 듭니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영상모의 사격 및 시가지전투(마일즈장비 활용) 훈련을 실시할 수 있는 예비군훈련장 과학화 사업(전체 40개소) ’ 23년까지 23개소(약 57.5%)를 구축하였고’ 24년에는 5개소를 추가 건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동원훈련장은 기존의 침상형 숙영시설을 침대형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24에는 생활관 6개소식당 3개소강당 5개소의 훈련 지원시설을 신축하여 예비군들의 훈련 여건도 향상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제 불편한 침상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될 수 있길 바랍니다!!!

 


 

3. 예비군 훈련 꿀팁

2023년 예비군 훈련 조기퇴소자가 알려주는 예비군 훈련 꿀팁이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 시 필요한 준비물, 가점, 피복류, 훈련비, BX 등 훈련과 생활에 관한 다양한 꿀팁이 적힌 글을 예비군 훈련 직후 상세하게 적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it-jm.tistory.com/192

 

예비군 훈련 2박 3일 후기(준비물 / 훈련 일정 / 훈련비 / 휴대폰 사용 / 조기퇴소 / 가점 / BX 이용 /

필승! 2023 병 동미참 예비군을 수원 10 비행단으로 다녀오게 되면서 알게 된 필수정보 및 꿀팁을 알아보겠습니다. 바쁜 선후배 예비군님들을 위해 글 머리에서는 필수정보 글 중간에서는 2박 3일

it-jm.tistory.com

 

저는 조기퇴소가 목표였으므로 가점 및 훈련, 생활에 대한 내용이 가장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예비군 훈련장에 지각한다면?

예비군 훈련을 받는 전우님들도 만에 하나 지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예비군 훈련장이 외진 곳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지각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 지각하지 마시라는 조언을 드립니다.

왜냐하면 입소 절차 중에 코로나 검사와 정문에서 훈련장까지 셔틀버스 운행이 있는데요.

해당 절차는 정해진 시간까지만 운영하기 때문에 늦지 마시라는 겁니다.

 

5~10분 정도 늦으시는 분들은 가끔 입영을 허락해 주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았지만

원칙적으로는 지각 시 입영 거부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마무리 말

예비군 훈련을 앞두고 걱정이 앞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제가 겪어본 바로는 시간이 가지 않는 것 빼고는 생각보다는 괜찮습니다.

훈련 후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들 훈련을 열심히 한다기보다는 적당히 지킬 건 지키고, 즐기게 놔두기 때문에 시간이 가지 않는다는 단점을 제외하고는 제법 할만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가지 않는 문제점은 책을 보는 것으로 해결하시는 전우분들이 많으셨는데요.

어려운 책이 아닌 킬링타임용 책을 가져가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예비군에 대한 자세한 역사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예비군이란?

https://it-jm.tistory.com/206

 

[예비군] 학생 / 동원 / 동미참 / 기간 / 연차 /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자

많은 예비역 분들이 군대를 다녀오시면서 전역의 짜릿함을 느끼고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사회에 나와 생활하던 중 예비군 통지서를 받게 되면 왠지 모를 슬픔과 분노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번

it-jm.tistory.com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