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 스마트워크를 사용하면서 기업 메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다음 스마트워크는 기본적으로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만 확인되면 기업메일을 사용하는 게 무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스마트워크로 기업 메일을 사용하시면서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오류가 있는데요. 바로 타 메일(지메일 등)로 메일을 보냈을 때 아래 오류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This mail has been blocked because the sender is unauthenticated.
해당 오류의 원인에 대해서 빠르게 알아보고 3분 안에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겠습니다.
1. 오류의 원인
2. 해결 방법
3. 마무리 말
1. 오류의 원인
다음 스마트워크를 사용하면서 주로 지메일로 메일을 보내게 되면 해당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해당 오류의 원인을 정말 간단하게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메일을 수신하는 측에서 SPF라는 메일 검증을 실행하게 되는데요.
간단하게 보시면 위 절차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1. 메일을 보낸 서버의 IP주소를 받은 후
2. 도메인의 서버 IP를 검증합니다.
이때 메일을 보낸 서버와 도메인의 서버 IP가 다르다면 스팸 메일일 수도 있다고 판단하여 반송처리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보안적으로 굉장히 뛰어나지만, 우리의 업무를 방해하니 매우 귀찮은 존재입니다.
2. 해결 방법
SPF를 해결하는 방법은 3분 안에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데 다른 글에서는 매우 어렵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바로 도메인의 서버 IP주소에서 SPF레코드를 추가해 주면 되는데요.
AWS사용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드린다면,
1. Route53에서 해당 도메인의 레코드에 SPF를 찾습니다.
2. 아래 값으로 레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이름/호스트 : 공백 (혹은 문자 "@")
값 : v=spf1 include:_spf.daum.net ~all
3. 해당 레코드를 전역에 전파하고 업데이팅시켜주세요.
만약 AWS가 아닌 개인 서버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TXT레코드를 위 절차대로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3. 마무리 말
보안과 사용자의 편함은 반비례하는 것 같습니다.
SPF는 보안적으로 꽤 좋은 사례임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해결하시기 힘드실 것 같습니다.제 글을 보시고 왜 반송처리 되는 건지, 어떻게 해결하는 건지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몇 시간의 고생이 누군가에게는 몇 분이 되길 바라며,오늘도 제 글을 봐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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