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싶은 얘기/일상 꿀팁 🍯

친환경 주차구역 과태료? 주차가능차량? 3분 안에 알아봐요!

JM 2024. 2. 20. 16:48
반응형

2022년부터 시행된 친환경 주차구역은 공공시설, 인구 밀집시설에서 주로 배치를 하고 있는데요.

의무적으로 시행되는 만큼 점차 친환경 주차구역 시설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엔 친환경 주차구역의 세부적인 내용과 과태료에 대해서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주차구역 과태료, 주차가능차량을 알아봅시다

글의 순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겠습니다.

1. 친환경 주차구역이란?

2. 주차가능 차량은?

3. 과태료는?

4. 마무리 말

 


1. 친환경 주차구역이란?

친환경 주차구역은 환경부에서 2022년 1월 28일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일부 개정하며, 아래와 같이 의무 설치를 법률로 제정함에 따라 설치되는 주차구역입니다.

개정 법률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시설과 전용주차구역 설치 의무대상이 강화됐다. 총 주차대수가 50대 이상인 공공건물과 공중이용시설, 100세대 이상 아파트 주차장 등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충전시설 및 전용주차구역을 일정 비율 의무설치해야 한다.

 

신축시설은 총 주차대수의 5%, 지난해 1월 28일 전 건축허가를 받은 기축 시설은 총 주차대수의 2%를

친환경 주차구역으로 지정하도록 정했습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대다수의 시민들은 관련 규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충전소도 존재하지 않는 구역에 친환경차 주차구역의 존재에 대해서 의문을 품기도 합니다.

 


2. 주차가능 차량은?

친환경 주차구역인 만큼 친환경 주차구역에는 친환경 차량만이 주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친환경 차량은 아래와 같은데요.

1, 전기차(EV), 2. 수소차(FCEV), 3. 하이브리드(HEV, PHEV)만 주차가 가능하다고 하니 타 연료 차량은 주차가 불가능함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 과태료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친환경 주차구역에는 친환경 차량만이 주차가 가능한데요.

많은 분들께서 LPG, 저공해차량을 친환경 차량이라고 생각하시고 주차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친환경자동차 전용주차구역 표지판

 

하지만! 친환경 주차구역에 친환경 차량이 아닌 차량이 주차 시 과태료 10만 원이 나올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 마무리 말

친환경자동차 주차구역은 앞으로 공영주차장에, 백화점 등 상업시설은 2024년,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2025년까지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6%만을 위한 주차구역이라는 점에서 일반 자동차 차주들의 반발도 거세고, LPG, 저공해 차량의 반발도 커, 해당 제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차·임산부 전용 주차구역엔 일반 차량 주차 여부가 권고사항인 반면 친환경차 주차구역은 금지라고 하니 다들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초기에 전기차가 보급되며 전기차 충전구역에 일반차량이 주차해도 되는가, 안 되는 가를 따졌던 시절이 생각납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친환경자동차 주차구역도 초기에는 권고, 추후에 금지로 제도를 서서히 바꿔가면

인식개선에도 긍정적이고 제도를 널리 알리는데도 도움이 됐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해당 사실을 모르고 계셔서 과태료를 내시는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오늘도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